목차
Toggle비듬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개요
비듬은 작고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띠는 피부 조각이 두피에서 떨어지는 일반적인 질환입니다.
두피에 기름기가 너무 많으면 죽은 피부 세포가 평소보다 더 빨리 떨어져 나가고, 마른 각질이 머리카락에 쌓이거나 옷에 떨어지게 됩니다.
전 세계 성인의 약 50%가 일생 중 어느 시점에서 비듬을 경험합니다.
대중적인 믿음과는 달리, 열악한 위생이 실제로 비듬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말라세지아 효모의 과다 증식, 두피 피부를 자극하는 제품, 습진 , 건선 , 백선 (두부 백선) 과 같은 피부 상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식습관, 신경학적 상태,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다른 요인들도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말라세지아 효모 과증식
말라세지아(Malassezia) 효모는 피부의 천연 미생물군집(또는 피부에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군집)의 일부입니다.
이 유형의 효모는 해를 끼치지 않고 피부와 두피의 다른 미생물과 함께 살아갑니다. 효모는 두피의 피지(기름)를 먹고 살기 때문에 두피에서 피지가 너무 많이 생성되면 말라세 지아가 과성장할 수 있습니다.
효모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두피의 기름을 오메가-9 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산으로 분해합니다.
올레산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이는 두피에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평소보다 더 빨리 피부 세포가 탈락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비듬과 관련된 각질 및 두피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자극
두피의 피부를 자극하는 것은 무엇이든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개인 관리 제품과 환경 요인은 다음을 포함하여 두피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머리 염색약
- 헹구지 않은 샴푸
- 뜨거운 샤워
- 알코올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헤어 케어 제품
두피에 대한 자극과 손상은 피부 세포에 염증을 유발하여 신체가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더 많은 피부 세포를 생성하게 합니다. 그 결과 죽은 피부 세포가 평소보다 더 빨리 떨어져 나가며 비듬의 특징적인 각질과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피부 상태
일부 피부 상태는 비듬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건선 : 피부에 비늘이 생기고 융기되고 염증이 생긴 반점을 일으키는 만성(장기)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건선이 두피에 영향을 미치면 피부 세포의 교체가 가속화되고 이러한 기능 세포가 축적되어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습진 : 여러 유형의 습진이 두피에 영향을 미쳐 피부에 건조하고 가려운 반점이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긁으면 두피 자극이 더욱 심해지고 비듬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 두피 백선 : 두부 백선 또는 두피 백선은 두피에 건조하고 가렵고 벗겨지는 피부 반점을 유발할 수 있는 곰팡이 감염입니다.
비듬은 유전되나요?
가족 중 비듬 병력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본인 스스로 비듬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연구자들은 비듬 발생 위험 증가와 관련된 487개의 유전적 표지를 확인했지만, 유전자가 이러한 비듬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결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듬이 있는 가까운 가족이 있으면 자신도 비듬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지만 유전적 요인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닙니다.
사용하는 헤어 케어 제품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 등 다른 요인도 비듬의 발생과 심각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누가 비듬에 걸리나요?
거의 모든 사람이 비듬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일생 중 어느 시점에 비듬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특정 그룹에서는 연령, 성별, 인종에 따라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연령: 비듬은 청소년기와 성인 초기에 처음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유병률은 20대에 최고조에 달하고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춘기 동안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두피의 피지 생성이 증가하여 비듬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성별: 비듬은 태어날 때 여성보다 남성으로 지정된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 인종: 모든 인종의 사람들이 비듬에 걸릴 수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다른 인종보다 특정 인종 그룹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흑인은 백인보다 비듬에 더 잘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험 요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다른 요인으로 인해 비듬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피로
- 춥고 건조한 기후 또는 덥고 습한 기후 에서 생활
-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 섭취
- 파킨슨병 , 뇌졸중 또는 외상성 뇌 손상 (TBI) 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경우
- 과도한 양의 알코올 섭취
- 장기 이식 수혜자이거나 HIV/AIDS 또는 루푸스 와 같이 면역체계를 약화 시키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결론적으로
비듬은 건조한 피부 조각이 두피에서 떨어져 나가는 흔한 질환입니다. 두피의 기름(피지) 수치가 증가하면 피부 세포가 평소보다 더 빨리 떨어져 나가게 되고, 이로 인해 특징적인 흰색 비듬 조각이 두피에서 머리카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비듬은 일반적으로 호르몬이 피부와 두피의 피지 생성을 증가시키는 청소년기와 성인 초기에 발생합니다.
말라세지아 효모의 과증식 ,특정 헤어 케어 제품으로 인한 두피 자극, 습진이나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 상태를 포함하여 많은 요인이 비듬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비듬이 생길 수 있지만, 스트레스, 건조하고 추운 기후에서의 생활, 과도한 음주 등 특정 요인으로 인해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